가우디 Goudu Old Style는 미국에서 탄생한 특별한 로만 서체로 1916년 미국 ATF사를 통해 프레데릭 가우디 Frederic W. Goudy =가 풍부한 감성적 형태 디테일을 가진 고전적 세리프 서체를 개발하기 위해서 만들었습니다. 프레데릭 가우디는 미국의 서체 디자이너로 그가 남긴 많은 서체 중 가우디 올드 스타일 외에도 케널리 Kennerley, 카퍼플레이트 고딕 Copperplate Gothic 등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프레데릭 가우디는 전형적인 대기만성형 서체 디자이너 였습니다. 그는 30세에 처음으로 자신의 알파벳을 그려 보았고 46세에 서체 캐널리를 발표하고 나서야 비로소 스스로 서체 디자이너라고 여겼습니다. 30대가 될 때까지 그는 출판사나 서점 직원으로 일하면서 글꼴에 대한 관심을 책을 통한 지식과 안목으로 키워 나가며 서체 디자이너로서 그릇을 확장시켰습니다. 그는 100여 개의 서체 디자인을 남겼고 알파벳 과 레터링,  활자 디자인에 대해 연구자적 자세로 여러 저술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그는 이렇듯 미국 서체 디자인의 여가사상 큰 인물이었습니다. 100여 개의 가우디 서체 디자인은 서구 전체 디자인의 역사를 축소한 듯 다양한 시대를 규정짓던 다양한 스타일을 보여줍니다. 그의 서체 중에서 산세리프 서체는 한두 개에 지나니지 않을 정도로 그는 고전적 형태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또한 모든 서체를 도구의 도움을 받지 않고 손으로 그려 낸 것으로 유명합니다. 1915년 탄생한 가우디 올드 스타일은 전통적 명각 글씨나 서법을 통해 이상적인 로만 서체를 만들고자 한 그의 노력의 결실이었습니다. 가우디는 이 서체의 영감으로 16세기 독일의 화가 한스 홀바인 Hans Holbein 1497~1543 이 그린 한 초상화에 써 넣은 대문자들을 언급했지마, 후일 그것이 어떤 그림이었는지 다시 찾아내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림에서 발견한 몇개의 글자 형태에서 기초해서 시작했지만 알파벳을 모두 디자인하는 과정에서 이 서체는 1세기경 로마의 기념비 등에 새겨진 폭이 넓은 대문자의 양식 스퀘어 캐피탈 Square Capitals 을 참고하게 되었습니다. 가우디 올드 스타일은 대소문자를 통해 전체적으로 인지되는 둥근형의 리듬과 넓은 속 공간, 손으로 그려진 획의 마무리 부분 등 여러 감성적 디테일이 합해져, 고요하고 우아하면서도, 풍부한 감성을 전달합니다. 소문자의 다소 짧은 디센더들은 글줄을 이루었을 때 행간을 절약하는 경제성을 주기도 합니다. ATF American Type Founders 사를 통해 발표된 가우디 올드 스타일은 즉각 인기를 얻었으며, 여러해에 걸쳐 ATF사의 활자 디자이너이던 모리스 벤튼이 패밀리 폰트를 디자인 하면서 1927년에는 가우디 올드 스타일만의 서체 견본책이 124쪽 분량에 이를 정도로 성공적이었습니다. 가우디 자신은 그의 저서 레터링의 요소들 Elements of Lettering, 1992 에서 가우디 올드 스타일을 하나의 서체에 고전적 형태에 대한 요구나 상업적 사용의 요구를 모두 만족시키는 다용도 서체를 실현하려는 시도의 결과다 라고 자평했습니다. 가우디 올드 스타일은 특유의 우아하면서도 따뜻한 인상으로 다양한 디자인 영역에서 우수한 디자인을 만들어 냈습니다. 그중 주목할 만한 것으로 미국의 그래픽 디자이너 허브 루발린이 디자인한 로고가 있습니다. 허브 루발린은 서체가 표정을 짓고 말을 하며 의미를 그 형상에 내포하여 함축적으로 전달할 수도 있다는 타이포그래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보여 준, 서체를 통한 문제 해결에 뛰어난 재능을 가진 디자이너였습니다. 마더 앤드 차일드 Mother and Child 라는 잡지의 로고 디자인에서 크리에이티브의 핵심은 엄마의 자궁을 상징하는 글자 O의 부호 & 그리고 child라는 단어의 절묘한 결합이지만, 이 제호의 제목과 형상에서 느껴지는 따뜻한 체온 같은 온도는 서체 가우디 올드 스타일의 능력입니다. 헬베티카로 이루어진 마더앤 차일드의 로고는 절대 상상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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